Anal fistula/Abscess of anal

치루/항문농양


항문왼쪽에 있는 항문샘을 통해 항문 주변에 고름이 잡히는 것을 말하며, 대개 치루로 진행됩니다. 항문 안쪽에 있는 치상선 상에는 항문샘이 있으며, 이곳을 통해 균이 들어가 주변 조직에 고름이 잡히는 것을 항문주위 농양이라고 합니다. 고름이 잡히는 위치에 따라 직장 주위 농양이라고 부를 수도 있습니다.



항문 주위 노양에서 발전된 것으로 항문샘과 항문 바깥쪽 피부 사이에 루관이 생겨있는 상태입니다. 항문옆에 샛길이 뚫려 있는 샘입니다. 속의 항문샘에 있는 구멍을 내공, 바깥쪽 구멍을 외공이라고 부르며, 연결하는 통로를 치루관이라고 합니다. 모든 치루는 항문 주의 농양에서 발전된 것입니다. 즉 항문 주위 노양으로 고름을 째거나 저절로 터진 이후에 생기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항문 주위 농양이 치루로 진행되는 것은 고름이 잡힐 때, 이미 결정되어 있는 것이지 치료를 잘한다고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설사 후나 과로로 몸의 저항력이 떨어지면 항문샘에 세균이 들어가서 염증을 일으켜 항문 주위 농양과 여기서 진행된 치루가 생깁니다 심한 항문 주위 농양의 원인은 치상선 상에 있는 항문샘의 감염입니다. 대개는 심한 설사 이후나 과로로 인해 몸의 저항력이 떨어진 이후에 잘 생깁니다. 봄 여름에 잘 생기는 경향도 있습니다. 원인균은 대개 일반 세균이지만, 치루관 조직 검사 상 5%미만에서 결핵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수술이 간단한 단순치루나 복잡한 수술을 필요로 하는 복잡치루로 구분됩니다. 단순치루는 치루관이 주변 괄약근의 어는 위치를 뚫고 지나가는냐에 따라 구분합니다.


항문 주위 농앙과 치루는 수술을 통해서만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 중에서도 항문 주위 농양은 응급수술을 받으셔야 합니다. 치루는 간혹 암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발견 시 빨리 수술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돌 이전의 갓난아기에게 생기는 경우를 말합니다, 남자 아이에게서만 발생하는데 태 내에서의 호르몬 영향 때문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 원칙은 고름이 잡히면 이를 째내면서 지켜보다가 돌 이후에 치루를 수술하는 것입니다.